고객의 종류는 세종류다.
첫째. 구매자(Purchaser) - 돈을 내고 사는 사람
둘째. 사용자(End-user) - 직접 물건이나 서비스를 쓰는 사람
셋째. 영향력자(Influencer) - 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이 가운데
구매자는 영업사원들이 만나야 한다.
사용자는 광고를 통해 만나거나 마케팅 행사를 통해 접촉할 수 있다.
영향력자는 경영자들이 만날 수 밖에 없다.
특히 경영자는 구매자를 만나는 일은 피하는게 좋다.
경영진이 구매자를 직접 만나기 시작하면 기존 영업사원들은 교섭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영향력자는 다양하다.
다른 회사의 사장, 최고재무전문가(CFO), 사외이사는 물론이고 지역 정치인, 지방자치단체 리더,
저명 교수 등도 영향력자다. 각종 이익단체, 사회단체들도 빠뜨릴 수 없다.
이들은 소비 문화의 방향을 결정짓는 막강한 영향력자들이다.
어려운 시절이라고해서 경영자들이 영업일선에서 두리번 거릴 필요는 없다.
경영자가 챙겨야할 고객은 따로 있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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