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2009. 6. 1. 23:49

10년 이상 일을 해오면서 업무를 바라보며 느낀 것은
"리드하든지, 따르든지.."
물론 협의도 필요하고 타협도 필요하지만
그 또한 위의 일맥에서 보면 결국 둘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리더의 카리스마는 또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는 리더의 카리스마는 사람을 움직이는 기술,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갈등을 줄이고,
구성원들과 강한 개인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능력이 아닐까 한다.
그렇다면 그런 능력은 어떤 환경을 만들어 가야 할까..

첫째. 구성원들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들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어떻게 해야한다'는 식의 기준에 짜맞추려고만 덤비는 것은 백해무익하다.

둘째. 칭찬을 많이 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태생적으로 칭찬에 약하다.
후천적 노력으로 안되는 일은 없는 것 같더라.
일을 잘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행동을 포착하여 공공연하게 잘한 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칭찬해라.

셋째. 전체 앞에서 약점을 부각 시키는 것은 큰 우를 범하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약점은 있다. 당신 또한 그렇지 않은가?

넷째. 리더의 긍정적 사고를 전염시켜라.
모든 일은 리더의 강제적인 마음이 아니라 구성원들이 리더의 마음과 같은 마음을 가지는데 있다.
기분은 개인이 선택하기 나름이다. 그리고 그 선택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방향을 선택하는 것을 보여주라.
구성원이 당신과 함께 있을 때면 자신감이 생긴다는 이야기를 듣도록 하는 것이 리더들이 키워야 할 부분이다.
그러면 비로소 당신의 카리스마가 빛을 발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며 만약 구성원이 당신과 있기를 싫어한다면 나의 카리스마는 여전히 멀리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끝으로 리더들이 일을 추진해 가는데 있어서는 지구력이 필요하며
가벼이 우왕좌왕해서는 곤란하다.
노자 도덕경에 아래와 같은 말이 나온다.

去去去 中 知 行行行 裡 覺  거거거 중 지 행행행 리 각
가고 가고 가는 중에 알 것이고 행하고 행하고 행하는 중에 깨달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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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geston